본문
생리불순이란 규칙적이지 않은 생리주기를 말한다. 정상생리주기는 25일에서 35일정도이며 이보다 짧거나 긴것은 불순이라할수있다. 유의할점은 정상생리주기였다가 25일이하로 몇개월간 짧아지기 시작하는것은 드물게 난소의 위축(폐경기전 노화현상)의 초기 증세일수도 있으니 불임전문의 진료를 꼭 한번 받아보는것이 바람직하다.
간혹 생리가 1주일에서 열흘정도 늦는것은 대개 스트레스가 원인이므로 별문제가 되지않으나 생리주기가 항상 40일주기 이상인경우는 대부분 배란장애로 인한것이다. 즉 생리시작에서 배란기까지의 기간이 일반적으로는 14일정도이나 이경우는 25일이상이 걸린다는 의미이다. 다행히 배란장애의 불임인경우 여러 배란유도제(촉진제)의 처방으로 임신은 쉽게되는편이다.
드물지만 성인인 경우에 6개월이상 생리가 없는경우 도 있다.
그원인을 보면 아주심한 배란장애(다낭성난소),초경기 전후나 페경기 전후, 심한 자궁내막 유착,뇌하수체 부전(뇌기능 장애) 이 대표적 4가지 원인인데 전문의의 자세한 상담및 진찰을받야야하며 그원인에따라 임신시술방법을 달리 결정한다.
그중 뇌하수체부전은 아주드문경우로 극심한 정신적 스트레스, 무리한 체중감량(다이어트) ,극심한 운동(마라톤과같은 육상선수,발레나 체조선수 등에서 볼수있다),거식증,뇌하수체에 선종(혹)이 생긴경우 등에서 볼수있으며 뇌하수체에서 난소로의 배란명령이 전달되지않아 배란이 안되고 그로인해 계속 생리가 없게된다.치료는 정신과상담등 그 원인을 제거하고 그래도 생리가 호전되지 않으면 뇌하수체 호르몬 주사로 배란을 유도하여 임신이 가능하다.
생리가 많이 불순한경우 의외로 쉽게 임신이가능하고 또 생리불순을 잡을수있으니 고민만 하지말고 전문의의 상담을 받기를 바란다.
조이맘 산부인과 (부설 시험관아기센터)
원장/전문의 이승민
T.254-5252
2005년 10월 13일자 매일신문 주간매일라이프에 실린글